강 의 계 획 서
프로그램명 | 미술사 여행 인문학 | 강 사 명 | 박 정 준 | ||
강의목표 | 미술은 각 시대마다 어떻게 관계 맺어왔을까? 미술품이 탄생한 그 시대와 그 사회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살펴보고, 동‧서양의 미술을 비교하면서, 그 차이를 알아가는 즐거움과 미술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와 문화의 격조를 높이는 데 있다. | ||||
준 비 물 | | ||||
회차 | 강의주제(활동내용, 활용도서 등) | 비고 | |||
1 | 오리엔테이션 • 생존을 위한 미술(선사 시대) | 서양 | |||
2 | 영원불멸의 사후 세계(이집트 미술)에서~ 조화와 균형이 잡힌 이상세계로(그리스,로마 미술) | 서양 | |||
3 | 신을 향한 초월적 세계(중세 미술)에서 ~ 인간이 바라보는 세계관으로(르네상스 미술)~ | 서양 | |||
4 | ◾종교개혁 이후 카톨릭의 권위, ◾절대군주의 권위, ◾시민이 미술의 주체가 되다(바로크 미술)~ 귀족의 화려한 세계로(로코코 미술) | 서양 | |||
5 | 오로지 진실만을 그리겠다(사실주의) ~ 빛과 시간을 포착하다(인상주의)~ 원근법을 해체하다(입체주의) | 서양 | |||
6 | 동•서양 그림은 무엇이 다른가? | 동양 | |||
7 | 수묵화란 무엇인가? | 동양 | |||
8 | 우리 그림 감상하기 | 한국 |
※ 상황에 따라 실기수업도 이론과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.(예정)
※ 강의계획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, 수강생 모집시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 공개 예정